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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규정

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관한 규정

  • 제1장 총칙
    • 제1조(목적) : 이 규정은 시청자미디어센터(이하 ‘센터’라 한다)의 교육프로그램 운영과 수강생 관리 업무에 관한 기준을 확립하고 교육 효과를 제고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제2조(다른 규정과의 관계) : 센터의 교육프로그램 운영과 수강생 관리에 관하여는 별도로 정함이 없는 한 이 규정에 따른다.
    • 제3조(용어의 정의) : 이 규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 1.‘수강생’이라 함은 센터의 교육프로그램 수강이 확정된 사람을 의미한다.
      • 2. ‘상설 미디어교육’이라 함은 센터에서 상시적으로 개설되는 교육프로그램을 말한다.
      • 3. ‘비상설 미디어교육’이라 함은 상설 미디어교육을 제외한 교육프로그램을 말한다.
      • 4. ‘운영자’라 함은 센터의 장, 직원, 실무자 또는 실무대행자를 의미한다.
  • 제2장 상설 미디어교육
    • 제4조(교육프로그램의 개설 및 폐지)
      • 1. 상설 미디어교육은 월별로 개설하고, 월별로 개설 할 수 없는 분야는 그 특성에 맞춰 연중 적절한 시기에 개설한다.
      • 2. 교육프로그램 개설 일정이 정해지면, 지체 없이 센터 인터넷 홈페이지와 기타 홍보매체를 통해 이를 공시한다.
      • 3. 수강 신청 인원이 정원의 70%에 미달할 경우 센터의 사정에 따라 폐강을 결정할 수 있다.
      • 4. 교육프로그램의 폐강이 결정된 경우 지체 없이 인터넷 홈페이지에 이를 공시하여야 하고, 수강신청자들에게는 개별적으로 통보하여야 한다.
    • 제5조(수강생 모집 및 접수)
      • 1. 수강생은 각 교육프로그램 별로 정해진 정원수에 따라 모집한다. 다만, 수강 신청자가 많을 경우 정원의 30%를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수강인원을 정할 수 있다.
      • 2. 교육프로그램을 수강하려면 센터 홈페이지에 온라인 회원으로 가입한 후 소정의 양식에 따라 수강신청서를 작성하여야 한다.
      • 3. 교육프로그램 수강은 매월 1인 1프로그램에 한하여 허용된다.
      • 4. 수강신청 접수 마감은 개강 7일전까지로 한다.
    • 제6조(수강확정)
      • 1. 센터는 접수된 수강신청자들 가운데서 내부 심의를 거쳐 수강자를 결정한다.
      • 2. 수강생이 확정되면 센터는 지체 없이 이를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시하고 수강생에게 개별 통보한다.
      • 3. 수강확정 통보 후 수강생이 수강 신청을 취소할 경우 2개월 내에는 다시 수강 신청을 할 수 없다.
  • 제3장 교육운영
    • 제7조(교육시간)
      • 1. 교육시간은 프로그램의 특성에 따라 별도로 정한다.
      • 2. 각 교육프로그램의 상급 교육 과정을 개설할 수 있다.
      • 3. 교육프로그램 진행 도중 휴강은 허용되지 아니한다. 다만, 강사가 사고나 질병 기타 부득이한 사정으로 휴강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보강을 실시하여야 한다.
    • 제8조(교육과정수료)
      • 1. 교육 시간에 70% 이상 출석하여야 해당 교육과정을 수료할 수 있다.
      • 2. 교육 시간에 70% 이상 출석하지 못하면 미수료자가 되고, 미수료자의 경우 해당 교육 프로그램 종료 시점부터 2개월 내에는 수강신청을 할 수 없다.
      • 3. 교육 프로그램이 종료되면 수강생은 교육평가서를 작성하여 운영자에게 제출하여야 하며, 이를 제출치 아니할 경우 수료증을 신청 할 수 없다.
    • 제9조(수료작)
      • 1. 수료작을 제출해야 하는 교육 프로그램의 경우 수강생은 교육종료 후 1개월 내에 작품소개서와 수료작을 제출해야 한다.
      • 2. 수료작이 있는 교육프로그램의 강사는 수료작이 완성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 3. 수료작을 제출해야 함에도 이를 제출하지 않은 수강생은 수료작 제출 마감일로부터 2개월 내에는 수강 신청을 할 수 없다.
      • 4. 수료작에 대한 저작권은 이를 제작한 수강생이 가진다. 단, 센터는 수강생의 동의하에 수료작을 교육 및 공익 목적을 위해 사용할 수 있다.
      • 5. 수료작이 자신의 저작권을 침해하였다고 주장하는 제3자와의 관계에서 분쟁이 발생할 경우 그에 대한 법적 책임은 수료작을 제출한 수강생에게 있다.
    • 제10조(장비대여제한) : 교육프로그램 수강 중인 정회원은 해당 교육과정에서 사용할 장비를 대여 신청할 수 없다.
    • 제11조(교육프로그램운영위원회)
      • 1. 센터 교육프로그램 운영위원회(이하 ‘교육운영위원회’라 한다)는 센터장, 미디어교육팀장, 시청자제작지원팀장, 기획관리팀장, 해당 교육 운영자로 구성한다.
      • 2. 교육운영위원회는 강사의 선정 및 해임, 강좌의 개설과 폐지 등에 관한 제반 사항을 결정한다.
    • 제12조(강사의 선정)
      • 1. 강사라 함은 교육운영위원회를 통해 센터장의 선정 승인을 받은 자를 말한다.
      • 2. 강사는 아래의 자격을 갖춘 자 중에서 선정하여야 한다.
        • 1) 센터의 운영 목적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사람
        • 2) 교육프로그램에 적합한 능력과 성실성, 책임감이 있는 사람
        • 3) 해당 분야에서 석사 이상의 학력소지자이거나 그에 준하는 사회활동 경력이 인정되는 사람
    • 제13조(강사의 역할)
      • 1. 강사는 임용 승인을 받은 후 강의 교안을 제출해야 하며, 성실히 강의를 진행해야 한다.
      • 2. 강사는 교육과정이 진행됨에 따라 프로그램의 특성에 맞춰 일일 주간, 종합 강의평가서를 작성해야 하며, 강의평가서를 작성하지 않을 경우 경력증명을 신청할 수 없다.
      • 3. 강사는 수강생의 출결을 관리해야 하며,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수료식 및 강사모임에 참석해야 한다.
      • 4. 강사의 교육내용 및 자료를 바탕으로 제작된 교재의 저작권은 해당 강사에게 있으며 센터는 강사의 동의하에 교육 및 공익적 목적으로 이를 사용할 수 있다.
      • 5. 강사의 교육 내용, 자료 또는 교재가 자신의 저작권을 침해하였다고 주장하는 제3자와의 관계에서 분쟁이 발생할 경우 그에 대한 법적 책임은 강사에게 있다.
    • 제14조(강사의 복지)
      • 1. 강사는 센터 직원의 안내에 따라 센터 내의 음료 및 복사기 전화기, 물품 등을 사용할 수 있다.
      • 2. 강사는 센터에 경력증명을 신청할 수 있다.
      • 3. 강사료는 ‘센터의 강사료 등 지급에 관한 규정’에 따라 지급한다.
    • 제15조(책임강사) : 한 교육 과정을 여러 명의 강사가 진행할 때에는 전체 교육과정을 관리 운영하는 책임강사를 둔다.
    • 제16조(운영자)
      • 1. 운영자는 개강 전 수강자를 확정하고, 강의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교육전체를 관리하는 자를 말한다.
      • 2. 운영자는 교육프로그램 전 교육과정의 자료를 관리하고, 보전할 책임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