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시청자미디어재단

시청자미디어재단은 항상 시청자와 국민을 생각합니다.

  • Home
  • 재단소개
  • 인사말 국문

인사말 국문

이사장님 사진.JPG


민주주의가 실효적으로 작동할 수 있기 위해서는 국민이 누리는 표현의 자유, 공적 정보에 대한 국민의 알권리, 민주적 여론형성 보장과 시민공론장 활성화 등이 필수입니다. 이는 '미디어의 건강한 발전'과 '미디어에 대한 국민주권 발현'에 달렸습니다.

시청자미디어재단의 임무는 일반 국민의 미디어에 대한 접근성, 활용능력, 미디어를 통한 소통능력 증진에 기여하는 것입니다. 저희 재단은 공론장과 시장 양 측면에서 국민이 실효적인 주권자가 될 수 있도록 제대로 뒷받침하는 공공서비스 기관이 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첫째, 미디어교육을 수요자 맞춤형으로 재편·확장하겠습니다.
기존 학교교육과 상설교육을 보완해 효과와 효율을 높이는 한편, 관련 미디어교사·시민사회단체들 및 공적기구들과의 수평적 협업과 지원을 늘려나가겠습니다.

둘째, 시민의 방송참여 방식을 개선하고, 시민이 주도하는 일인·공동체 미디어에 대한 지원도 확대하겠습니다.
그 지원이 시민의 관심과 참여 제고로 이어지고, 표현의 자유와 알권리 및 민주적 여론형성의 발전으로 연결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시청각 장애인과 발달 장애인을 위한 미디어교육과 미디어참여 지원을 다각화하고 그 양도 늘리겠습니다.
장애인의 미디어 접근성과 소통기본권을 실질적으로 보장하고 향상하는 데 각별히 주의를 기울이겠습니다.

넷째, 시청자의 시청권을 침해하지 않도록 방송광고와 협찬 등 형식규제 가이드라인들을 꼼꼼히 개선하고, 분산돼 있는 케이블·위성·IPTV 시청자민원을 통합 분석·처리하여 시청자권익이 한 단계 높아지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국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8년 5월
시청자미디어재단 이사장신태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