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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를 다르게 보는 눈이 생겼어요" 동성고등학교 팩트체크 수업🏫
김성민 작성일 : 2025.01.07 조회 : 37

동성고등학교 팩트체크 수업을 통해 본 디지털 시민 교육의 가치


팩트체크교실-동성고


유경혜(미디어교육강사)


격변하는 디지털 환경에서 정보의 진실을 탐색하는 여정을 동성고등학교 학생들과 함께하며, 그 의미를 깊이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청소년 팩트체크 수업은 단순히 전국 대회를 준비하는 프로그램을 넘어, 학생들에게 비판적 사고력을 심어주는 의미 있는 교육이었습니다. 디지털 환경 속에서 허위 조작 정보가 빠르게 확산되는 오늘날, 이 수업은 건강한 정보 생태계를 조성하고, 학생들이 디지털 사회에서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수업의 전개 방식: 이론과 실습의 조화

첫 수업부터 학생들의 반응은 예상과 다르게 소극적인 모습이었습니다. 팩트체크와 디지털 리터러시라는 다소 무겁고 어려운 주제에 대해 거리감을 느끼는 듯했죠. 그들의 표정에는 "왜 이런 걸 배워야 하나?"라는 의문이 가득했습니다. 그러나 수업이 진행될수록 학생들의 태도는 눈에 띄게 변화했습니다. 자신들이 그동안 무비판적으로 정보를 받아들여 왔다는 사실을 깨닫기 시작했고, 정보 소비 방식에 대해 스스로 성찰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디지털 플랫폼의 다양한 문제점을 함께 검토하면서 더욱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팩트체크 수업은 지식을 주입하는 일방향 교육이 아니라, 학생들의 호기심과 비판적 사고를 일깨우는 상호작용의 장이었습니다. 첫 시간, 우리는 디지털 환경의 복잡한 지형도를 함께 탐험했고, 학생들은 정보의 진실을 가려내는 탐정이 되어 팩트체크 대회에 도전할 팀을 꾸렸습니다. 이후 수업은 점차 구체화되었습니다. 허위 정보의 유형과 판별 방법을 다루며, 학생들은 이미지 역추적, 교차 검증, 문서 비교 등 실질적인 팩트체크 기술을 배웠습니다. 단순한 이론 전달을 넘어 실제 사례를 기반으로 한 학습 방식은 학생들에게 강력한 동기를 부여했습니다.


팩트체크사진(모자이크).jpg

▶ 동성고등학교 팩트체크 수업


교육의 성과: 학생들의 변화와 성취

가장 인상 깊었던 순간은 학생들이 디지털 플랫폼의 구조적 문제를 깊이 있게 이해하기 시작했을 때입니다. 학생들의 정보 인식 방식이 달라졌다는 점이 가장 큰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알고리즘의 편향성, 개인정보 활용의 윤리적 문제, 그리고 필터 버블과 플랫폼이 만들어내는 정보의 에코 챔버 등을 학습하며 미디어가 현실을 어떻게 구성하는지 깊이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뉴스 기사의 프레이밍 효과를 분석하는 시간, 학생들은 미디어가 어떻게 현실을 선택적으로 구성하는지 꿰뚫어 보았습니다. "뉴스를 다르게 보는 눈이 생겼어요."라던 한 학생의 말처럼, 이 수업은 정보 소비자에서 정보 해석자로 그들의 역량을 끌어올렸습니다.


학생들의 변화는 단순한 지식 습득을 넘어섰습니다. 그들은 정보를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비판적으로 검증하고 분석하는 태도를 길렀습니다. 학사일정과 학생 개인의 사정에 의해 팩트체크 전국대회 참여를 포기하게 되었고, 수업 후반부에는 디지털 시민성을 넘어 창의적 콘텐츠 제작으로 나아갔습니다. 학생들은 영상 기획과 편집을 배우며 처음으로 창의적 표현의 어려움을 경험했고, 이를 극복하여 각자의 개성을 담은 영상을 완성했습니다. 일부 학생들은 생애 처음으로 영상 편집에 도전하며 초기에는 기술적 어려움을 겪었지만, 끈기와 협력을 통해 자신만의 작품을 완성했습니다. 이 과정은 단순한 기술 습득을 넘어 도전과 성취의 의미를 체험하는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팩트체크 사진2.png

동성고등학교 팩트체크 수업자료


미래를 위한 준비: 디지털 시민성 강화

마지막 수업에서는 디지털 기술의 윤리적 측면을 깊이 있게 탐구했습니다. 알고리즘의 사회적 영향, 개인정보 보호, 디지털 플랫폼의 책임 등 복잡한 주제들을 함께 성찰하며 학생들은 미래 시민으로서의 책임감을 깊이 고민했습니다.


결론: 교육의 힘을 믿으며

이번 팩트체크 수업은 학생들에게 디지털 세계를 이해하는 나침반이 되었고, 교육의 본질을 재확인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입시와 학업에 집중해야 하는 바쁜 환경 속에서도 학생들은 디지털 리터러시의 중요성을 배우고 스스로 변화하려 노력했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학생이 이러한 기회를 가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팩트체크 수업은 단순한 기술 교육이 아니라,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표현을 통해 학생들의 미래를 준비하는 중요한 시작점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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