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 새소식
무려 대상 수상! <생성형 AI 영상 경진대회 수상 후기> 🏆
[ 지역사회와 함께한 여정 - 다온버스 AI 영상 경진대회 수상 이야기 ]
양세한(한림대학교 경영학과)
[ 🚀프레시가 없는 지역에서 마주한 불편 ]
저는 20년 동안 서울에서 살아온 토박이인데요, 신선식품을 전날 주문하면 다음날 문 앞까지 빠르게 배송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당연하게 이용했어요. 정말 편리하고 유용한 서비스였죠.
그러나 춘천에서 자취를 시작하면서 이러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게 되었어요. 여름에는 가뜩이나 더워 죽겠는데 왔다 갔다 해야하고😡 겨울에는 손이 얼어붙을 것 같고🥶 지역사회에서 신선한 식재료를 손쉽게 구하는 것이 생각보다 어려운 일이라는 점을 실감했어요. (특히 저 같은 뚜벅이들은 더욱...)
그래서 지역 주민들이 느끼는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고자 저는 지역 농가와 협력해 신선한 식자재를 주민들 가까이에서 공급하는 방안을 구상했어요. 이렇게 탄생한 '다온버스'는 농가와 주민을 연결해 상생하는 지역사회의 새로운 다리 역할을 하며, 누구나 손쉽게 신선한 식자재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목표로 한답니다!
[ 🎬AI로 영상을? 어떻게 만드는건데? ]
이미지를 생성하는 AI는 Midjourney와 DALLE-3을 사용했어요! 각각의 AI는 고유한 장점과 특성을 가지고 있어, 의도에 맞게 선택하고 활용했어요.
Midjourney는 고해상도와 사실적인 이미지 퀄리티로 잘 알려져 있어요. 따라서 실사에 가까운 이미지를 표현하는 데 적합하게 사용했죠. 특히, 인물의 세부적인 디테일과 질감 표현이 뛰어나, 매우 현실감 있는 비주얼이 필요할 때 큰 강점을 발휘했어요.
DALLE-3는 이미지 생성 과정에서 사용자의 피드백을 반영할 수 있어요. 이미지를 생성하면서 AI와 대화를 통해 원하는 요소나 디테일을 더 구체적으로 요청할 수 있어, 의도에 더욱 부합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죠!
이미지를 만들었으면 영상으로 전환해야겠죠!? 영상 제작 AI로는 Gen-3 Alpha와 Luma AI를 활용했어요. 두 가지 AI를 사용하면서 개인적인 경험에 의해 느낀 바를 공유할게요.
Gen-3 Alpha는 제공된 이미지의 한계를 뛰어넘어 확장된 장면을 만들어내는 데 강점을 가져요. 이미지 속 상황에 흐름을 부여하여 제한된 범위를 넘어서는 다채로운 장면을 연출할 수 있다는 것이죠!
반면, Luma AI는 제공된 이미지의 구조와 구도를 충실하게 반영하여 영상을 제작하는 데 뛰어나요. 이미지의 세부 구성과 구조를 정확히 반영하여 영상으로 구현하기 때문에, 원본 이미지의 분위기와 구도가 유지된 영상을 제작할 때 특히 유용했어요!
이외에도 배경음악을 제작하기 위해 Suno AI를 활용하였고 모든 AI에게 입력할 프롬프트를 작성할 때 ChatGPT를 적극적으로 활용했어요.
[ ✈️짧지만 알찼던 여정을 마무리하며 ]
이번 AI 경진대회는 AI 도구를 활용해 영상과 이미지를 제작하면서 새로운 창작의 가능성을 탐구할 수 있었던 값진 경험이었어요. Midjourney와 DALLE-3를 통한 이미지 제작, 그리고 Gen-3 Alpha와 Luma AI를 활용한 영상 제작, SUNO AI를 통해 음악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AI의 기술적 진보와 잠재력을 실감할 수 있었어요. 🫢
앞으로 AI를 통해 더 창의적이고 유의미한 프로젝트와 더욱 다채로운 창작의 길이 열릴 것을 기대하며 다온버스 AI 경진대회 수상 이야기를 마무리하겠습니다!
---------------------------------------------
인공지능 기술이 발전하면서 지역 사회를 발전시킬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계기가 되기도 했지만, 악용되는 사례도 일어나고 있는데요.
이에따라 시청자미디어재단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에서는 인공지능을 '올바르게' 활용하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본적인 활용 및 윤리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음 뉴스레터에서는 문화 예술계에서 인공지능이 어떻게 사용되며, AI를 주제로 하는 영화에서는 어떠한 윤리적 기준을 질문하는지에 대한 수강 후기를 들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편도 기대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