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 새소식
미디어로 만드는 그린웨이브! 2024 인천환경미디어서포터즈 발대식 성료
안녕하세요, 올해부터 2024 ‘인천환경미디어서포터즈’ 그린제작단 라디오 팀에서 활동하게 된 권나영이라고 합니다.
매년 3월 18일은 ‘세계 재활용의 날(Global Recycling Day)’이란 것을 알고 계신가요? BIR(Bureau of International Recycling)에 의해 2018년부터 시작된 세계 재활용의 날은 전 세계적으로 재활용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지구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적극적인 대책을 촉진하기 위해 출발했습니다.
이렇게 뜻깊은 날, 인천시청자미디어센터 다목적홀에서 2045 탄소중립을 함께 실현해 나갈 ‘2024 인천환경미디어서포터즈’ 발대식을 개최했답니다! 그 뜨거웠던 그 현장 속으로 저와 함께 가보실까요?
[2024 ‘인천환경미디어서포터즈’ 발대식 전체사진]
인천환경미디어서포터즈는 인천환경공단과 인천시청자미디어센터(센터장 최지안), TBN경인교통방송(사장 황강주), OBS경인TV(대표이사 김학균), 하나은행 경인영업본부(지역대표 전병권) 등 총 5개사가 공동 운영하는 사업입니다.
지난 2월부터 시작한 서포터즈 모집에는 총 146명이 접수했고 최종 심사를 거쳐 그린홍보단, 그린제작단(영상·라디오), 그린캠페이너, 그린대학생기획단 총 5개 분야 114명이 서포터즈가 선정되었답니다.
[최지안 인천센터장으로부터 위촉장을 수여받는 그린라디오제작단]
발대식에는 약 50여명의 서포터즈가 참석했는데요. 우리 듬직한 인천환경미디어서포터즈는 앞으로 인천의 2045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시민참여 사례 전파, 환경기초시설 운영 시민정보 제공, 환경정책 및 환경실천 우수사례 공유 등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게 된답니다.
앞서 인천시는 국가 목표보다 5년 앞선 '2045 인천시 탄소중립' 비전을 선포했다는 것도 알고 계신가요?
사실 미디어서포터즈는 기존 인천시청자미디어센터에서 미디어봉사단의 형태로 운영되어오다가, 2021년부터 인천환경공단과 손잡고 '인천환경미디어서포터즈'라는 명칭으로 환경과 미디어를 접목한 봉사활동을 하는 시민사업으로 출발해 올해로 4년차에 접어들었다고 합니다!!
또 올해는 지난해에 비해 OBS경인TV, 하나은행 경인영업본부까지 공동운영기관이 합류해 그 어느때보다 규모도 크고, 체계적으로 운영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특히 올해 그린대학생기획단이 처음으로 구성되었는데요, 활동하게 될 기획단 대학생들은 앞으로 환경 관련 캠페인 및 행사를 주도적으로 기획·운영해 나가며 탄소중립에 앞장설 계획이라고 합니다. 발대식 현장 소식을 기록하며 참여자로서도 올 한해의 활동이 어찌나 기대가 되던지...!
또한 이 활동을 기획하고 준비한 관계자 여러분들 정말 고생 많으셨어요!
작년에 이어 5개 기관이 공동으로 힘을 모아 서포터즈 사업을 보다 내실 있게 준비했다는 느낌을 대번에 느낄 수 있었던 발대식을 마치고, 서포터즈단 활동가들과 함께 인천시청자미디어센터 구석구석을 함께 견학했답니다. 시청자미디어센터는 다양한 미디어 교육을 통해 기획 및 제작부터 편집과 송출까지 함께 참여해 볼 수 있는 시설이랍니다.
[인천시청자미디어센터 시설견학 사진]
기관 투어를 마치고 분야 별 서포터즈팀끼리 기획 회의를 하는 시간도 보냈는데요. 팀원끼리 통성명도 나누고 미디어라는 창을 통해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알리고 환경 정책 등 다양한 소식을 송출하기 위해 세계적으로 알려진 환경에 관련된 날짜의 의미를 짚어보며 취재 노하우도 공유해 보기도 했답니다. 보다 많은 시청자의 월활한 청취를 위해 발음이나 호흡법, 분량 등 부지런히 메모도 하고 팀원과 체크도 하면서 즐거운 기획 회의를 마쳤는데요.
제가 속한 그린라디오제작단은 방송사 실무진들의 특강을 거쳐
앞으로 8개월간 매월 다양한 환경기념일과 환경개념, 그리고 인천시의 관할구역별 환경정책 및 이슈까지 인천시민을 위한 알찬 환경정보들을 오디오콘텐츠로 담아내 TBN경인교통방송과 인천센터 유튜브채널 '인센티브E'를 통해 시민분들께 전달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격려 부탁드리겠습니다💚💚
어쩌면 이렇게 모인 우리들, 혹시 MBTI가 🍀GREEN🍀이 아닐까요!?
더 많은 지구시민들과 기후위기, 환경챌린지 참여 등 함께 활동하고 교류하면서 알게 된 지식들도 공유하고 싶어 지원하게 인천환경미디어서포터즈! 단순히 서포터즈 활동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나와 지구를 사랑하는 마음을 라디오 프로그램에 꾹꾹 담아 우리가 함께 공존하는 삶을 그려나가는 우주먼지의 본분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 인천환경미디어서포터즈 권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