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알림마당> 공지사항 공지사항 링크공유 프린트 [공모] 제7회 미디어교육 우수사례 공모전 공고 구윤진 작성일 : 2025.08.14 조회 : 67 파일선택 () 「제7회 미디어교육 우수사례 공모전」 공모 안내시청자미디어재단은 다양한 미디어교육 우수사례를 발굴·공유하며 미디어교육의 인식을 제고하고확산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제7회 미디어교육 우수사례 공모전」을 다음과 같이 개최합니다.미디어교육 현장의 다양한 사례를 나누고 노하우를 함께 공유하고 싶은 전국 강사 및 국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2025. 8. 14.시청자미디어재단 1. 공모개요 o (추진목적) 다양한 미디어교육 우수사례를 발굴·공유하여 미디어교육 인식 제고 및 확산 분위기 조성 o (공모명칭) 제7회 미디어교육 우수사례 공모전 o (공모분야) 청소년미디어교육, 생애주기미디어교육, 미디어교육 수기 < 제7회 미디어교육 우수사례 공모전 공모 분야 > .분야공모 대상주요 내용시상 규모1. 청소년 미디어교육미디어교육경험이 있는강사초중등 학교(초·중·고) 및 학교 밖에서 청소년 대상 미디어교육 실천 사례※ 교과연계, 비교과(창의적체험활동), 자유학기제, 동아리활동, 학교 밖 교육 등대상 1점,최우수 1점,우수 1점2. 생애주기 미디어교육유아, 성인, 노인 등 지역민이 참여하는 미디어교육 실천 사례 (청소년 제외)※ 유아 교육, 상설 교육, 취약계층 교육, 마을‧공동체 교육 등대상 1점,최우수 1점,우수 1점3. 미디어교육 수기미디어교육경험이 있는강사미디어교육을 통해 수강생 또는 본인의 긍정적 변화를 경험한 사례※ 미디어교육을 통해 수강생의 긍정적 변화를 경험하고 교수자(강사)의 보람을 느낀 사례 등대상 1점,최우수 2점,우수 2점미디어교육 참여경험이 있는 수강생미디어교육을 통해 긍정적 자기 변화를 경험한 사례※ 미디어교육 경험을 통해 미디어활동을 실천하게 된 사례, 개인의 역량이 증대된 사례 등[참고사항]- 대상기간 : 청소년·생애주기 미디어교육 분야(2024년 이후부터 공모기간까지 추진된 미디어교육)미디어교육 수기분야(기간 제한 없음)- 교육형태 : 온·오프라인 미디어교육 일체(*온라인 미디어교육 플랫폼 ‘미디온 플러스’ 교육 포함)- 교육주체 : 학교/기관/단체 등 자체 운영 사례, 시청자미디어센터/지역미디어센터 등 미디어교육 전문기관이 운영하거나 연계/협력한 사례 등심사가점 : 미디어교육 시의성 반영 가점 ※신기술(윤리,활용) , 딥페이크 예방교육 가점 +5점 (예선심사 시 적용) o (공모대상) 미디어교육 경험이 있는 강사 및 수강생 (*교사 제외)※ 개인 또는 팀(단체)으로 참여 가능 / 중복 지원은 가능하나, 중복 수상은 불가※ 수강생 참여는 수기분야만 가능* 교사는 8월에 별도로 운영되는 ‘2025년 학교미디어교육 우수사례 공모전’으로 신청바람o (공모기간) 2025. 8. 14.(목) ~ 9. 30.(화) o (공모방법) 제출서류 작성 후 재단 e-mail 제출 o (시상규모) 방송통신위원장상(대상) 등 11점, 총 상금 1,000만원< 제7회 미디어교육 우수사례 공모전 시상규모 > .구분상 장상금청소년 미디어교육대 상 (1점)200만원최우수상 (1점)100만원우 수 상 (1점)50만원생애주기 미디어교육대 상 (1점)200만원최우수상 (1점)100만원우 수 상 (1점)50만원미디어교육 수기대 상 (1점)200만원최우수상 (2점)30만원우 수 상 (2점)20만원※ 시상 규모는 출품 작품 수준 및 출품 작품 수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시상 규모와는 별개로 심사기준에 따른 우수사례가 없을 경우, 선정되지 않을 수 있음 o (주최/주관) 방송통신위원회/시청자미디어재단 2. 추진일정.구분➠① 공고 및 서류접수➠② 적격성 검토➠③ 1차 예선 심사주요내용E-mail 공모 접수 진행(media_edu@kcmf.or.kr)공모 출품 기준 부합 여부 검토(제출 자격, 표절 여부, 미비 서류 등)서류심사 진행- 외부심사위원회 운영일정8.14(목) ~ 9.30(화)10.1(수) ~ 10.10(금)10.13(월) ~ 10.16(목).➠④ 예선결과 발표➠⑤ 2차 본선심사➠⑥ 시상식청소년·생애주기 미디어교육 분야 수상자는 본선에서 발표 必발표심사 진행- 외부심사위원회 운영- 시상식 개최- 대상 등 총 11개 부분 시상10.17(금)10.31(금) 10:00~10.31(금) 14:00~3. 지원방법 o (지원방법) 시청자미디어재단 홈페이지(www.kcmf.or.kr)에 게시된 서류 양식 작성 후 이메일 제출 - 제출서류 목록 .구분제출파일명파일형식① 출품신청서(신청서)공모분야-제목-성명PDF(스캔), HWP② 개인정보수집‧활용동의서(동의서)공모분야-제목-성명PDF(스캔)※ 출품신청서는 서명(필수) 날인본 PDF 1부와 한글 문서 원본 1부 총 2부 제출※ 14세 미만 신청자는 법정대리 확인서 제출 필수 (팀 단위 지원 시, 팀원 중 14세 미만 신청자 모두 제출) *(양식 2)참조 o (제 출 처) media_edu@kcmf.or.kr 4. 심사 방법 및 기준 o (심사절차) 적격성 검토 → 1차 예선심사 → 2차 본선심사 .구분적격성 검토1차 예선심사2차 본선심사일정2025. 10.1(수) ~ 10.10(금)2025. 10.13(월) ~ 2025. 10.16(목)2025. 10. 31(금)방법공모 기준 부합 여부 검토서류심사발표심사심사내부외부 심사위원 5명 이내외부 심사위원 5명 이내내용제출 자격, 표절 여부, 미비 서류 등- 적격대상 공모작 일체 전문가 심사 - 2차 본선심사 대상자 선정(청소년·생애주기 미디어교육 분야 6점)- 미디어 교육 수기분야 상장 훈격 결정(총 5점)현장 발표심사를 통해 상장 훈격 결정인천시청자미디어센터(예정)발표-2025. 10. 17(금) 발표2025. 10. 31(금)o (심사방법) 공정한 심사를 위해 미디어 및 교육 전문가, 학계 등 외부위원 5인 이내로 심사위원회 구성 및 단계별 심사(예선·본선심사)※ 최종 심사결과는 예선심사(50%) + 본선심사(50%) 점수를 합산하여 최종 수상작 선발※ 미디어교육 수기분야 최종 수상작은 본선심사 결과와 함께 발표 .구분일정심사방법예선심사10.13(월) ~ 10.16(목)- 심사방법 : 서류심사- 심사기준(100) : 완성도(40), 창의성(30), 확산가능성(30)- 총 11점 선정, 미디어교육 수기 5점 훈격 결정※ 동점자 발생 시, (1순위) 완성도, (2순위) 창의성, (3순위) 확산가능성의 평가 점수가 높은 순으로 선정본선심사10.31(금)- 심사방법 : 발표심사- 심사기준(100) : 교육기여도(40), 효과성(30), 적합성(20), 소통역량(10)- 총 6점에 대한 상장 훈격 결정※ 동점자 발생 시, (1순위) 교육기여도, (2순위) 효과성, (3순위) 적합성의 평가 점수가 높은 순으로 선정※ 각 평가위원의 평가점수 중에서 최저 및 최고점수를 제외한 후 평균 총점을 산출하며, 소수점 발생 시 둘째 자리에서 반올림o (심사기준) 예선심사의 경우 분야별 3개 항목 평가(총점 100점), 본선심사의 경우 분야별 4개 항목 평가(총점 100점)※ 예선 심사 가점 : 미디어교육 시의성 반영 가점 (신기술 윤리/활용, 딥페이크 예방교육 가점 +5점)< 제7회 미디어교육 우수사례 공모전 심사기준 > .구분분야심사기준심사내용배점합계예선청소년‧생애주기미디어교육완성도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적합한 내용구성 및 교수-학습활동 흐름, 수업 자료 및 활동지 구성력 등40100창의성수업 설계의 독창성 및 차별성교육 내용의 독창성 및 차별성30확산가능성수강생 참여도, 만족도, 교육효과, 성과공유 및 확산(적용) 가능성 등30미디어교육수기완성도이야기의 구성, 이야기 스토리 등 완성도40100창의성소재, 표현 시각의 차별성 및 참신성 등30확산가능성공모 취지에 적합한 긍정적 변화 사례, 확산(적용) 가능성 등30예선 가점시의성신기술(윤리,활용) , 딥페이크 예방교육 가점55본선청소년‧생애주기미디어교육교육기여도수업난이도 및 전반적인 교육적용 가능성, 수업사례 일반화 용이성, 교육 확산 가능성40100효과성수업 내용의 흥미도, 교육을 통해 수강생의 긍정적 변화 가능성, 수업 및 활동, 평가 방법의 창의성30적합성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적합한 내용구성 및 차시별 내용에 대한 주제 통일성, 수업자료의 적합성20소통역량발표자료 작성 수준과 이해도, 발표자료 전달력, 준비도 및 시간준수10 o (본선심사) 발표심사(프레젠테이션 발표) 20분 내외로 진행, 상장 훈격 결정※ 본선심사 대상자의 경우 기한(추후 안내) 내 발표용 PPT를 필수로 추가 제출하여야 함< 제7회 미디어교육 우수사례 공모전 본선 일정(안) >.시간내용비고10:00 ~ 11:00’60청소년 미디어교육 부문 본선 진출 3개 사례 발표각 20분씩11:00 ~ 11:10’10휴식 11:10 ~ 12:10‘60생애주기 미디어교육 부문 본선 진출 3개 사례 발표각 20분씩 5. 결과 발표 및 시상식 o (발표일시) 2025. 10. 31(금) 본선 진행 후 최종결과 발표 o (시 상 식) 2025. 10. 31.(금) 14:00 ~, 온라인 생중계(예정)< 제7회 미디어교육 우수사례 공모전 시상식 일정(안) >.시간내용비고14:00 ~ 14:05’5개회사 및 축사 14:05 ~ 14:35’30제7회 미디어교육 우수사례 공모전 시상총 11점14:35 ~ 15:05’30제2회 미디어교육 교수·학습자료 개발 공모전 시상총 5점15:05 ~ 15:10’5폐회 6. 유의사항 o 본인 사례가 아니거나 타 공모전에서 수상한 작품은 심사에서 제외됩니다. o 청소년·생애주기 미디어교육 분야의 경우, 심사에서 선정된 최종 6인(팀)은 본선에서 사례 발표를 해야 하며, 발표 현장은 현장 공개와 더불어 온라인으로 생중계 및 녹화됩니다. o 작성내용이 허위사실로 판명될 경우 입상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o 수상 후에라도 위반사실이 밝혀졌을 경우 입상을 취소하고, 상장 및 시상금을 일체 회수합니다. o응모작의 초상권․저작권 등에 관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응모자 본인이 전적으로 민․형사상 책임을 집니다. o상금에 대한 제세공과금은 수상자가 부담합니다. o수상한 우수사례는 비영리목적으로 VOD형 강좌 및 사례집 등의 형태로 발간·배포 될 수 있습니다. 7. FAQ Q. 누가 참여할 수 있나요?A. ‘제7회 미디어교육 우수사례 공모전’은 다양한 미디어교육 우수사례를 발굴·공유하여 미디어교육에 대한 인식을 제고·확산하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미디어교육 경험이 있는 강사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Q. 교사도 참여가 가능 한가요?A. 교사는 재단에서 별도로 운영하는 ‘2025년 학교미디어교육 우수사례 공모전(8월 중순 공모 예정)’으로 참가하시기 바랍니다. 그 외, 미디어교육 경험이 있는 강사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Q. 공모 접수는 어떻게 하나요?A. 온라인으로 가능합니다. 시청자미디어재단 홈페이지에서 서류 양식을 다운로드 받아 내용을 작성하신 후, 이메일(media_edu@kcmf.or.kr)로 제출하여주시기 바랍니다. Q. 제출 기한은 언제까지인가요?A. 9월 30일 화요일 18시 까지입니다. 마감일 이후 도착 분은 심사대상에서 제외되오니, 반드시 기한을 준수하여주시기 바랍니다. Q. 제출 서류는 어떤 형식으로 제출해야 하나요?A. ①출품신청서는 한글 파일과 PDF스캔본 각 1부, ②개인정보수집‧활용 동의서는 PDF 스캔본 1부로 제출하시면 됩니다. PDF의 경우 반드시 서명 날인본으로 제출하여주시기 바랍니다. Q. 제출 서류의 분량은 어떻게 되나요?A. 제출 서류의 분량은 제한 없으며, 내용에 따라 표나 사진, 그림, 링크 등을 자유롭게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단, 휴먼 명조 12pt, 줄 간격 160%로 작성하여주시기 바랍니다. Q. 공모분야 및 주제는 무엇인가요?A. 공모 분야는 크게 청소년·생애주기 미디어교육 분야와 미디어교육 수기로 나뉩니다. 세부 분야 및 내용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분야공모 대상주요 내용시상 규모1. 청소년 미디어교육미디어교육경험이 있는강사초중등 학교(초·중·고) 및 학교 밖에서 청소년 대상 미디어교육 실천 사례※ 교과연계, 비교과(창의적체험활동), 자유학기제, 동아리활동, 학교 밖 교육 등대상 1점,최우수 1점,우수 1점2. 생애주기 미디어교육유아, 성인, 노인 등 지역민이 참여하는 미디어교육 실천 사례(청소년 제외)※ 유아 교육, 상설 교육, 소외계층 교육, 마을‧공동체 교육 등대상 1점,최우수 1점,우수 1점3. 미디어교육 수기미디어교육경험이 있는강사미디어교육을 통해 수강생 또는 본인의 긍정적 변화를 경험한 사례※ 미디어교육을 통해 수강생의 긍정적 변화를 경험하고 교수자(강사)의 보람을 느낀 사례 등대상 1점,최우수 2점,우수 2점미디어교육 참여경험이 있는 수강생미디어교육을 통해 긍정적 자기 변화를 경험한 사례※ 미디어교육 경험을 통해 미디어활동을 실천하게 된 사례, 개인의 역량이 증대된 사례 등[참고사항]- 대상기간 : 청소년·생애주기 미디어교육 분야(2024년 이후부터 공모기간까지 추진된 미디어교육)미디어교육 수기분야(기간 제한 없음)- 교육형태 : 온·오프라인 미디어교육 일체(*온라인 미디어교육 플랫폼 ‘미디온 플러스’ 교육 포함)- 교육주체 : 학교/기관/단체 등 자체 운영 사례, 시청자미디어센터/지역미디어센터 등 미디어교육 전문기관이 운영하거나 연계/협력한 사례 등심사가점 : 미디어교육 시의성 반영 가점 ※신기술(윤리,활용) , 딥페이크 예방교육 가점 +5점 (예선심사 시 적용)Q. 심사는 누가 하나요?A. 외부위원 5인 이내로 구성된 전문가 심사위원회를 통해 심사가 진행됩니다. Q. 심사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A. 아래 표를 참고하여주시기 바랍니다. .구분분야심사기준심사내용배점합계예선청소년‧생애주기미디어교육완성도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적합한 내용구성 및 교수-학습활동 흐름, 수업 자료 및 활동지 구성력 등40100창의성수업 설계의 독창성 및 차별성교육 내용의 독창성 및 차별성30확산가능성수강생 참여도, 만족도, 교육효과, 성과공유 및 확산(적용) 가능성 등30미디어교육수기완성도이야기의 구성, 이야기 스토리 등 완성도40100창의성소재, 표현 시각의 차별성 및 참신성 등30확산가능성공모 취지에 적합한 긍정적 변화 사례, 확산(적용) 가능성 등30예선 가점시의성신기술(윤리,활용) , 딥페이크 예방교육 가점55본선청소년‧생애주기미디어교육교육기여도수업난이도 및 전반적인 교육적용 가능성, 수업사례 일반화 용이성, 교육 확산 가능성40100효과성수업 내용의 흥미도, 교육을 통해 수강생의 긍정적 변화 가능성, 수업 및 활동, 평가 방법의 창의성30적합성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적합한 내용구성 및 차시별 내용에 대한 주제 통일성, 수업자료의 적합성20소통역량발표자료 작성 수준과 이해도, 발표자료 전달력, 준비도 및 시간준수10 □ 문의처강사자격관리팀 담당자 ☎ 02-6900-8384, 83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