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HOME > 지역센터> 서울센터> 센터 새소식

센터 새소식

링크공유 프린트
서울센터와 협업 하고 싶다면 <협업프로그램>을 신청하세요~~
유하나 작성일 : 2024.04.19 조회 : 230


intro.jpg


작은 원소가 모이고 부딪혀 어느 지점에서 대폭발이 일어나면 우주가 만들어지는 빅뱅 우주론 들어보셨지요? 다양한 사람과 기관이 함께 일하면 혼자서는 상상하지 못했던 좋은 결과물이 생기고 새로운 가치가 만들어 지기도 합니다.

공익을 위한 업무를 행하는 부처기관 구성원들의 직무 능력을 강화하고 미디어분야 영감을 일으키도록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의 시설과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부처기관 협업 프로그램2024년에 새롭게 선보입니다. ~ ~ !


부처기관 협업 프로그램 이란?

공익 활동을 수행하는 정부부처 및 공공기관이 미디어센터에서 마련한 체험형 교육에 참여하여 직원들의 미디어 업무역량을 강화하고 후속으로 신규 연계 사업의 기획추진을 목적으로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4월에는 방송통신위원회와 선거관리위원회와 함께 체험형 교육을 진행 했는데요. 간략히 소개해 드릴게요~ 방송통신위원회는 방송통신 분야의 이용자 편익 증진과 방송미디어 다양성을 위한 정책을 수립하는 기관인데요. 방송법을 근거로 방송통신위원회가 시청자미디어재단을 설립하였기에 미디어센터와는 긴밀히 소통해야할 기관이기도 합니다.


방송통신위원회 신임 주무관들이 49일에 서울센터를 방문했는데요. 미디어 트렌드와 시청자미디어센터 사업을 이해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생성 AI 툴을 이용하여 미디어 제작하기, 방송과 라디오 제작하기, 센터 시설 관람과 장비대여 절차 등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1.jpg


인공지능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요즘의 트렌드에 발맞춰 AI툴을 활용하여 영상, 이미지, 노래를 창작해보는 체험을 하였습니다.



2.jpg


머릿속에 상상했던 것들이 멋진 그림과 영상으로 생성된 결과물들은 젊은 에너지로 가득했는데요. 모든 작품 하나 하나가 마치 SF 영화나 멜로 영화의 한 장면을 보는 것 같았습니다.


인공지능 교육 이후에는 환경 뉴스와 더빙 영상 제작하기 체험을 했습니다. 방송국 시설이 마련된 tv 라디오 체험관 시설 체험은 신임 주무관들의 설렘을 자아냈습니다. 체험하는 시간 동안 셀카를 찍기도 하고 동료들과 수줍은 함박웃음을 보이곤 했습니다.



3.jpg



체험을 마친 후 프로그램 참여 리뷰를 들어보았는데요. 시청자미디어재단과 미디어센터의 사업에 대해 알게 되었고 추후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이라는 소감이 많았습니다.

책상에서 듣는 딱딱한 교육이 아닌 참여자와 소통하며 재미있게 창작적 재능을 표출하는 시간이 되도록 노력 했는데요~ 앞으로 방송통신위원회에서 하게 될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4.jpg



412일에는 선거관리위원회 선거연수원 관련 대학생들이 센터를 방문했습니다. 민주시민의식 제고와 한국정치 이해를 위해 현장을 찾아가는 대학생 학점인정교육 과정으로 정치외교학과 대학생들로 구성되어 밝고 활기찬 에너지가 넘쳤습니다.



5.jpg



4월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3월부터 시민들의 눈을 속이는 딥페이크 영상이 이슈였었는데요. 미디어 역기능 대비를 위해 서울센터에서도 인공지능윤리 역량강화를 위한 [약이 되는 인공지능, 독이 되는 딥페이크] 특강을 진행했었습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정치외교학과 학생들에게 미디어가 선거에 미치는 악영향을 알 수 있도록 미디어리터러시 특강과 뉴스제작 체험을 제공하였습니다.



6.jpg


뉴스 제작 역할을 맡은 학생들은 원고를 리딩하는 연습을 하고, 제작 장비 콘솔도 직접 만져보며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초록색 배경의 크로마키 화면과 합성된 자신의 모습을 보며 자지러지게 웃는 웃음소리는 스튜디오를 활기차게 만들었습니다. 방송제작 체험은 미디어센터를 이용하는 모든 계층의 이용객에게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램이니 꼭 참여 해보길 추천드려요!




7.jpg


학생들은 미디어센터의 교육, 시설, 장비대여 등 많은 서비스에 대해 알게 되었다는 소감을 전해주었습니다. 체험이 재미있었으며 앞으로 정회원이 되어서 장비를 대여해 영상 제작도 해보겠다는 계획도 말해주었습니다. 선거관리위원회 담당자는 미디어교육과 체험이 기대 이상으로 재미있고 유익했다는 평가를 해주었습니다.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만족도는 대체로 매우만족이었는데요. 서울센터의 시설과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협력 사업을 추진하고 싶으시다면 이제 무엇을 해야 할까요?

바로 <서울센터 부처기관 협업 프로그램>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전화문의도 가능합니다. 참 쉽죠?


미디어센터 방송 시설을 둘러보고 간단한 체험 교육을 받은 후 영감을 받아 서울센터와 협업하고자 하는 기관을 기다리니 많은 관심과 신청을 부탁드려요~~


* 신청서 내려 받기 : https://zrr.kr/5Ld5

* 문의전화 02-6949-2386

챗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