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HOME > 지역센터> 서울센터> 센터안내

인사말

링크공유 프린트

시청자미디어재단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신 여러분, 반갑습니다!

최병연님 사진

우리는 미디어 대변혁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검색을 통해 정보를 얻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 이제는 질문을 통해 정보를 얻는 것이 더 중요해졌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미디어 이용자의 리터러시 역량을 더욱 중요시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미디어 리터러시란 미디어를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효과적으로 표현 하며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은 미래의 핵심 역량입니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올바른 정보를 선택하고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능력은 개인의 삶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의 발전에 필수적인 역량입니다.

특히, 미디어 소외계층의 증가는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신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해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지 않은 노인층, 장애인, 저소득층 등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는 이러한 흐름에 발맞추어 시민들의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향상을 위해 생애주기별 맞춤형 미디어교육, 관련 시설 및 장비, 찾아가는 나눔버스 등 다양한 자원을 시공간 제약 없이 무료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단기간 교육으로서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지역 자원과의 협력을 통해 긴 호흡으로 시민들의 미디어 이용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는 시민들의 미디어 리터러시 전문 교육 기관이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장 최병연

챗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