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시청자미디어재단

시청자미디어재단은 항상 시청자와 국민을 생각합니다.

  • Home
  • 시청자권익보호
  • 방송광고ㆍ협찬고지 모니터링
  • 방송광고 협찬고지 주요 위반사례

방송광고 협찬고지 주요 위반사례

방송광고 협찬고지 주요 위반사례 상세 화면
작성자 유창환
등록일 2018-04-06 조회 1,274
구분 일반 게시글 공개 공개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제목 2017년 하반기 방송광고 모니터링 주요위반사례

 

1. 어린이 프로그램 “광고방송” 자막 표기 위반

  

어린이를 주 시청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의 경우 방

송광고시간 및 전후 토막광고 시간에 화면 좌상단

또는 우상단에 “광고방송” 자막을 화면의

1/64(1.56%) 이상의 크기로 지속적으로 표기해야

하나, 이를 표기하지 않아 「방송법 제73조제1항」 및

「시행령 제59조제1항」을 위반


2. 자막광고 시점 위반 : 공익행사 예고시 노출

  

자막광고는 방송사업자의 명칭고지 시 또는 방송프

로그램 안내고지 시에 한정하여 노출이 가능하나 허

용되지 않는 시점에 노출하여 「방송법 제73조제2항

및 같은 법 「시행령 제59조제2항제1호라목」을 위반

 

3. 중간광고 고지 위반 : 중간광고 시작 전 고지 없음

  

프로그램을 방송하면서 중간광고를 하는 경우, 중간

광고가 시작되기 직전에 시청자가 이를 명확하게 알

수 있도록 자막 또는 음성으로 고지해야 함에도 불

구하고 고지하지 않아 「방송법 제73조제2항」 및

「시행령 제59조제2항제2호다목」을 위반

 

4. 가상광고 고지 위반 : 분리편성 후 2부에 가상광고 고지 누락

  

프로그램 내 가상광고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 해당

프로그램 시작 전에 가상광고가 포함되어 있음을 자

막으로 표기하여야 하나, 해당 프로그램은 분리편성

후 1부에는 가상광고 고지를 했지만 2부에는 동영

상형 가상광고(K2의류)가 있음에도 가상광고가 아닌

간접광고 자막 표기를 하여 「방송법 제73조제2항」

및 같은 법 「시행령 제59조의3제4항제2호」를 위반

 

5. 가상광고 선수 가림 위반 : 선수 위에 가상광고 노출

  

야구 중계 프로그램을 방영하면서 경기 장소, 관중

석 등에 있는 선수, 심판 또는 관중 위에 가상광고를

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선수 위에 가상광고를 노

출하여 「방송법 제73조제2항」 및 「시행령 제59조의

2제4항제3호가목」을 위반

 

6. 가상광고 고지 크기 위반 : 고지 크기 미달

  

프로그램 내 가상광고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 해당 프

로그램 시작 전에 가상광고가 포함되어 있음을 화면

의 1/16(6.25%) 이상의 크기로 자막 표기해야 하

나, 4.75% 크기로 고지하여 「방송법 제73조제2항,

시행령 제59조의2제5항」 및 「가상광고 고시 제5조

제1항」을 위반